초고압 워터젯을 이용한 암반 굴착 모사 시험 장치IN-SITU SIMULATION APPARATUS FOR ROCK EXCAVATION USING HIGH PRESSURE WATERJET

본 발명은 초고압 워터젯을 이용한 암반 굴착 모사 시험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내부 수용 공간을 가지는 컨트롤 수조; 상기 컨트롤 수조 내부에서 설치되어 암반 시료를 지지 고정하는 고정 테이블; 상기 컨트롤 수조 일측면을 관통하도록 설치되어 상기 고정 테이블에 지지가 된 상기 암반 시료를 적어도 일축 이상의 방향으로 가압하는 가압 수단; 상기 가압 수단의 상기 암반 시료측 단부에 설치되어, 상기 암반 시료에 가해진 유효 압력을 측정하는 로드셀; 상기 컨트롤 수조의 타 일측을 관통하며 상기 가압 수단의 가압 방향과 다른 타 일축 방향으로 초고압수와 함께 연마재를 분사하여 상기 암반 시료를 절단 또는 파쇄시키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워터젯 노즐; 상기 컨트롤 수조의 일측에서 상기 워터젯 노즐을 3축 방향으로 이송 가능하게 고정하는 이송 가이드;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이에 따라 본 발명의 초고압 워터젯을 이용한 암반 굴착 모사 시험 장치는, 터널 굴착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워터젯 노즐 프로파일 및 이를 이용한 최적의 굴착 조건 등을 실험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