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구현장치 및 이를 이용한 햅틱피드백 제공장치Stiffness generation apparatus and haptic feedback providing apparatus using thereof)

본 발명은 자기유변유체를 이용한 강성구현장치와 제어방법 및 이를 이용한 햅틱피드백 제공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자기장발생수단과 내부 케이스 사이에 압축저항력, 전단력 및 유동저항력을 유발함으로써 외력에 대한 저항력인 강성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성구현장치와 제어방법 및 이를 이용한 햅틱피드백 제공장치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내부에 자기유변유체를 포함하는 케이스; 케이스의 상부에 구비되어 외력이 작용하는 상부판; 케이스의 내부에 구비되어 자기유변유체에 자기장을 인가하는 자기장인가수단; 자기장인가수단의 외측면을 덮는 형상으로 상부판과 연결되어 상하이동하는 내부이동부; 및 내부이동부의 이동에 의하여 유출되는 자기유변유체를 수용하는 수용수단;을 포함하여, 자기장의 세기에 기초한 외력에 대한 저항으로 강성을 구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성구현장치, 그 제어방법 및 이를 이용한 햅틱피드백 제공장치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