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움직임을 이용한 척추 손상 장애인용 전동 휠체어조종센서 및 이를 이용한 휠체어 구동제어장치A powered wheelchair control sensor by using shouldermotion and implemented system for spinal injuredpersons

본 발명은 손을 움직일 수 없는 척추 손상 장애인의 어깨 움직임으로 전동 휠체어의 움직임을 조종하는 센서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전동 휠체어 조종센서(10)는 경사면(11a)이 형성된 내부공간(11b)을 갖는 2개의 케이스(11)와, 케이스(11)의 경사면(11a) 또는 그 대향면에 부착되는 FSR 센서(12)와, 연결끈(13)에 연결되어 외력에 의해 케이스(11)의 내부공간(11b)을 따라 상하로 이동하면서 FSR 센서(12)를 가압하는 가압구(14) 및, 가압구(14)가 어깨의 움직임을 따라 연결끈(13)을 통해 FSR 센서(12)를 가압하면서 상하로 이동하도록 2개의 케이스(11)를 일정 간격을 두고 의복 상의에 착용할 수 있도록 하는 착용벨트(15)로 구성된다. 따라서, 본 발명은 손을 움직일 수 없는 척추 손상 장애인의 의복 상의에 착용되어 단지 장애인의 어깨가 움직이는 쪽과 정도를 측정해 전동 휠체어의 움직임을 조종함으로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고 편리하게 휠체어를 조종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