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텍셀 수준의 면적 점유비를 이용한 이방성 텍스춰필터링 방법 및 장치Anisotropic texture filtering method and apparatususing area coverageweight of sub-texel precision

본 발명은 3차원 그래픽에서 고화질의 영상을 얻기 위한 이방성 텍스춰 필터링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서브 텍셀 수준(sub-texel precision)의 면적 점유비를 이용한 이방성 텍스춰 필터링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화소가 텍스춰 영역으로 매핑되어진 풋프린트를 둘러싸고 있는 직사각형 영역 안의 텍셀들에 가중치를 적용하여 필터링을 수행하는 단계와; 상기 해당 텍셀의 가중치 계산을 풋프린트에 의해 점유되는 서브 텍셀 수준의 면적 점유비와 가우시안 필터 값의 곱으로 이용하는 단계와; 상기 서브 텍셀 수준의 면적 점유비 계산을 위해 상기 풋프린트의 네 변을 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네 개의 선방정식으로 표현하는 단계와; 변의 기울기와 텍셀 좌표를 대입하여 구해진 선방정식의 값을 주소로 테이블에서 서브 텍셀 마스크를 얻는 단계와; 상기 얻어진 네 개의 서브 텍셀 마스크를 비트 단위로 논리곱하여 최종적인 면적 점유비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서브 텍셀 수준의 면적 점유비를 이용한 이방성 텍스춰 필터링 방법이 제공된다.따라서, 본 발명은 풋프린트를 둘러싸고 있는 직사각형 영역 안의 텍셀들에 가중치를 적용하여 필터링하는 방법에서 서브 텍셀 수준의 면적 점유비를 가중치로 이용함으로써 고화질의 영상을 생성하면서 연산량 및 하드웨어 비용이 적게 드는 효과가 있다.서브 텍셀(sub texel), 텍스춰 필터링(texture filtering), 면적점유비(area coverage weight), 가우시안 필터, 선방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