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적 성능을 갖는 시멘트 페이스트의 제조방법과 이 제조방법에 의해 제조된 시멘트 페이스트를 이용한 시멘트 구조물 제조방법Materials and manufacturing method of Carbon nanotube/Cement paste with force and deformation sensing function

본 발명은 전기적 성질을 갖는 탄소나노튜브를 혼입하여 외부응력 및 변형에 대해 내부 전기저항이 변화하는 압저항 특성(piezoresistivity)을 갖도록 시멘트 페이스트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시멘트 페이스트 제조방법은, 탄소나노튜브와 실리카퓸을 혼합하여 설정 시간 동안 1차 건비빔하는 단계와; 상기 1차 건비빔된 탄소나노튜브-실리카퓸 혼합물에 시멘트를 첨가하여 설정 시간 동안 2차 건비빔하는 단계와; 상기 2차 건비빔된 탄소나노튜브-실리카퓸-시멘트 혼합물에 물을 첨가하여 설정 시간 동안 비빔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