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촉매 담지 음이온 교환수지 및 이를 이용한 독성 음이온의 제거방법Metal-Supported Anion-Exchange Resins and Method for Remediating of Toxic Anions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폐수 속 독성 음이온인 퍼클로레이트(ClO4-)와 나이트레이트(NO3-)를 금속이 담지된 음이온 교환수지(Anion-Exchange Resin)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수소 활성화 금속이 담지된 음이온 교환수지 및 이를 이용한 독성 음이온의 제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환원 촉매 담지 음이온 교환수지를 이용하여 독성 음이온을 효율적으로 흡착 및 제거할 수 있고, 음이온 교환수지의 재생도 용이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환원제 소모를 감소시킬 수 있어 실제 수질 정화 시스템에서 독성 음이온을 제거하기에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