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솔로몬 디코더, 이를 포함하는 메모리 시스템 및 디코딩 방법RS decoder, memory system having the same and decoding method

리드-솔로몬 디코더는 수신된 코드워드로부터 신드롬 값들을 생성하는 신드롬 연산 블록; 상기 신드롬 값들에 기초하여 에러 위치 다항식과 에러 값 다항식을 생성하는 키-방정식 솔버(Key-Equation Solver); 상기 에러 위치 다항식과 상기 에러 값 다항식에 기초하여 에러 위치와 에러 값을 계산하는 치엔 서치 및 포니 블록; 및 상기 에러 위치 및 상기 에러 값에 기초하여 상기 수신된 코드워드의 에러를 정정하여 정정된 코드워드를 출력하는 에러 정정 블록을 포함한다. 상기 신드롬 연산 블록은 하나의 행렬 곱을 이용하여 상기 신드롬 값들을 생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