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M 터널 전방 예측 시스템TBM tunnel ahead prediction system

1. 기술분야본 발명은 터널굴착기& #40;TBM:tunnel boring machine& #41;를 이용한 터널 굴착 시 디스크 커터를 전기저항 측정용 센서로 개량하여 전기저항을 측정하게 함으로써 터널 전방에 존재하는 단층파쇄대와 같은 이상대의 존재를 예측하고 주변 암반을 평가하기 위한 TBM 터널 전방 예측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2. 주요구성본 발명의 커터헤드에 장착되는 디스크 커터 주변을 절연하여 디스크 커터를 전기저항을 측정하는 센서로 사용하며, 상기 디스크 커터를 전기저항 측정 센서로 사용할 경우 측정된 저항값과 실제 저항값 차이를 보정하고, 터널굴착기& #40;TBM:tunnel boring machine& #41; 내부에 전기비저항 측정 장치를 설치하여 디스크 커터까지 로테이팅 라인& #40;rotating line& #41;으로 연결하는 시스템이다.3. 기술효과본 발명에 의하면, TBM 터널 굴착 시 터널 전방 암반을 평가하고 기존의 터널 시공 시 터널 전방 탐사보다 보다 정확히 터널 전방에 존재하는 단층파쇄대와 같은 이상대를 예측할 수 있으며, 실시간 탐사를 통해서 TBM 기기가 장시간 멈추지 않은 상태에서 터널 전방을 평가할 수 있고, 터널 전방에 존재하는 이상대를 정확히 예측함으로써, 터널 막장 사고를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