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확률 출력망에 기초한 불확실성 측도를 이용한 능동학습기능이 구비된 인공인지시스템 및 그 능동학습방법Artificial Cognitive System having a proactive studying function using an Uncertainty Measure based on Class Probability Output Networks and proactive studying method for the same

본 발명은 인공인지제어부가 카메라와 마이크를 통해 영상 혹은 음성형태로 입력되는 학습자료 또는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유,무선으로 입력되는 학습자료에 대해 지식체계를 구성하는 제1 과정과; 상기 제1 과정후에 상기 구성된 지식체계에 따른 해당학습자료의 신뢰도를 기 설정된 능동형 지식증식 모델에 따라 예측한후 그 예측된 결과에 따라 능동형 지식증식 모델 형태의 능동학습을 실행하는 제2 과정과; 상기 제1 과정중에 상기 능동학습에 대한 성능을 분석한 후 그 결과에 따라 능동형 지식증식 모델에 포함된 계산모델을 수정 보완하는 제3 과정을 포함하는 클래스 확률 출력망에 기초한 불확실성 측도를 이용한 능동학습기능이 구비된 인공인지시스템 및 그 능동학습방법을 제공한다.상기와 같은 본 발명은 정보공학적 기법과 뇌인지과학적 기법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뇌인지기능의 계산모델을 개발하고 지능로봇용 클래스 확률 출력망에 기초한 불확실성 측도를 이용하여 능동학습을 실행하므로써, 지능로봇이 스스로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