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젯 연소실 조건에서 점화보조제가 도포된 Fuel-rich 추진제의 점화Ignition of Fuel-rich Propellant Coated with Ignition Support Material in the Ramjet Combustor Condition

램젯 연소실 조건에서 점화보조제가 도포된 Fuel-rich 추진제의 점화 실험을 수행하여 점화 지연과 연소 유지를 확인하였다. 연료 그레인은 HTPB에 AP 파우더 15 wt.%, Al 파우더 5 wt.%가 혼합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연료 그레인에 NC/BKNO3와 Composite 추진제로 이루어진 점화보조제를 도포하여 빠른 점화지연이 나타나도록 하였다. 에탄올 블렌딩 과산화수소 가스발생기를 통해 램젯 연소실의 공기와 가깝도록 온도, 압력, 산소 조성을 조절한 산화제 가스를 유속 200 kg/m2s으로 공급하였다. 실험 결과, 점화보조제가 잘 작동하여 연료그레인에서 0.6초의 점화 지연시간을 파악하였고 연소 중에는 화염이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Keywords

Air-breathing Engine; Solid Fuel Ramjet; Fuel-rich Propellant; Ignition Characteristics; Ground Test; 공기 흡입 엔진; 고체 연료 램젯; Fuel-rich 추진제; 점화 특성; 지상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