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과 부안군 일대의 지질유산과 지질명소

Geoheritages and Geosites of the Gochang-gun and the Buan-gun Areas, Korea

본 연구는 고창군과 부안군 일대의 지질유산과 지질명소를 보고하고 국가지질공원의 가능성을 제언하고자한다. 조사 결과 부안지역의 대항리 화강편마암, 적벽강과 채석강의 백악기 퇴적암, 솔섬, 모항, 위도의 백악기화산암류 등 6곳과 고창지역에서 하전갯벌, 소요산, 선운산, 병바위의 백악기 화산암류, 운곡습지와 고인돌군, 명사십리해빈과 구시포 편마암과 화강암 등 6곳, 총 12곳의 지질명소를 제안하였다. 이상의 지질명소는 해안가를 따라 분포하고 있어 경관적 가치와 지질학적 가치가 뛰어나며, 학술적 가치가 높은 갯벌과 서해안의 직선형해안가를 따라 조간대와 해안사구가 발달하는 특징 등은 다른 국가지질공원과 구별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어, 국가지질공원으로서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AuthorGochang-gun; AuthorBuan-gun; Authorgeoheritage; Authorgeosite; Authornational geopark of Korea; PlusTECTONIC IMPLICATIONS; PlusKYOKPORI FORMATION; PlusBASIN; PlusDEPOSITS; Plus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