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의 사회경제적 가치 측정 :사회투자수익률Measuring the Socioeconomic Value of Social Enterprises: Social Return on Investment Revis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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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회적 기업이 창출한 사회경제적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론인 사회투자수익률(social return on investment, SROI) 기법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론적으로 보완된 SROI 방법론을 새롭게 제시한다. SROI는 사회적 가치를 화폐가치로 환산하여 경제적 가치와 통합 측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 SROI 기법은 이론적으로 그 구성개념과 측정 방법에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투자의 개념이 일반 회계 원리에서 벗어나 있으며 사회적 회수의 개념도 경제적 회수 개념과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SROI의 개념적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투자, 편익, 비용 등의 구성 개념을 이론적으로 정의하고 새로운 측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먼저 사회적 투자를 기업 회계와 동일한 개념으로 정립하였고, 사회적 편익과 비용의 개념을 ‘외부성(externality)’ 관점에서 명확하게 정의하였다. 이를 통해 중복회계를 방지하면서도 일반 기업회계와 동일한 개념구조를 갖는 사회경제적 가치 측정법을 새롭게 제시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SROI를 적용함으로써 사회적 기업은 내부적으로 사회경제적 가치를 측정하여 외부에 보고할 수 있는 사회적 회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며, 사회적 자본시장은 투자기업의 사회경제적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는 이론적 도구를 확보하게 된다. 이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가 통합된 시장기구의 출현을 현실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Publisher
한국중소기업학회
Issue Date
2010-08
Language
Korean
Citation

벤처경영연구, v.3, no.13, pp.41 - 56

ISSN
1738-2599
URI
http://hdl.handle.net/10203/22421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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