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베이어 월드Conveyor world : designing new mixed reality game system using a locomotive stage

인식 및 컴퓨팅 기술의 발달과 함께, 다수의 혼합현실 게임들이 실제와 가상을 혼합한 새로운 게임 공간으로 제시되었다. 두 세계의 매끄러운 상호작용을 위해, 물리적 움직임을 활용하는 방법 등이 탐색되어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동적 배경이 어떻게 혼합현실 게임을 지원할 수 있으며 게임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지를 알아보는데에 있다. 본 연구는 컨베이어 벨트의 동적 배경을 이용한 새로운 혼합현실 게임 시스템인 컨베이어 월드를 제안한다. 컨베이어 월드는 기존 컨베이어 벨트 위 프로젝터-카메라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실제와 가상 요소들을 함께 조작하는 공간적 혼합현실 인터랙션이 가능하다. 혼합현실 게임 경험에서 동적 배경이 갖는 가치를 탐색하기 위해 실험실 내 탐색적 연구가 진행되었다. 주요한 질문은 게임 시스템의 역할, 효과 그리고 인식에 대한 것이었다. 혼합현실 게임에 있어서 실제 사물의 사용은 실제와 가상을 유기적으로 연결해주었다. 동적 배경 상에서의 게임 환경은 가상 게임 컨텐츠에 따른 증강된 몰입을 제공하였다. 또한, 역할 분배는 게임 경험을 다양화하고 다사용자들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대시켰다. 본 연구의 가치는 크게 세가지이다. 첫 번째로, 혼합현실 게임 상황에 동적 배경을 적용하기 위한 디자인 고려사항을 제시하였다. 또한, 새로운 디자인 컨셉을 제시하고 사용자 평가를 통해 그 가치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동적 배경을 이용한 혼합현실 게임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논의사항과 디자인 요소를 탐색하였다.

Keywords

혼합 현실; 게임 디자인; 몰입감; 사회적 상호작용; 움직임; Mixed Reality; Game Design; Immersion; Social Interaction; Locomo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