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프로그램과 시청자의 상호작용성 강화를 위한 참여자 보상 방법에 관한 연구Study on the method of rewarding participants for enhancing the interactivity between TV programs and viewer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48
  • Download : 0
최근 TV는 타 미디어들과의 경쟁으로 인하여 시청자들의 충성도를 잃어가고 있다. 이에 TV 프로그램 제작진들은 상호작용성이 내재된 TV 프로그램을 통해 시청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시청자 참여형 프로그램들은 참여자들의 참여 행위에 대해 물질적 보상을 제공하는데, 실제로 보상을 획득하는 이는 참여자들 중 극히 일부에만 해당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보완책으로 게임화된 보상을 제시하고 있다. 게임 보상으로부터 도출된 TV 프로그램 참여자 보상은 무한히 생성될 수 있고 참여자 모두에게 지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게임화된 보상이 참여자의 심리적 요구를 맞춤식으로 만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된다면 정서적 만족감으로서의 보상을 모든 참여자에게 제공하여 자극과 반응의 교환에 의한 상호작용성을 강화시킬 수 있게 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근거하여, 순차적인 두 단계의 연구 과정을 거쳤다. 첫번째 단계에서는 게임에서의 유희적 요소를 구축한 PLEX 이론을 기초로 하여 TV 프로그램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TV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4가지의 참여 심리기제를 추출하였다. 이어, 두번째 단계에서는 실험 참가자들이 TV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본 연구에서 도출된 3가지 게임화된 보상을 각각 경험하도록 하였다. 이 실험을 통해 얻어진 정량적, 정성적 평가 데이터를 분석하여, 3가지의 게임화된 보상들이 1단계에서 추출된 참여자들의 심리적 기제를 어떠한 양상으로 만족시키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TV 프로그램의 모든 참여자에게 제공이 가능한 보상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가 구축 및 제안한 내용들은, 향후 TV 프로그램의 제작진들이 시청자 참여형 프로그램을 기획할 시 시청자와 프로그램 간의 상호작용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다.
Advisors
전봉관researcherJun, Bong Gwa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16.2 ,[v, 63 p. :]

Keywords

시청자 참여; 상호작용성; 보상; 유희성; 게이미피케이션; Viewer Participation; Interactivity; Rewards; Playfulness; Gamifica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2137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4938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C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