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서사창작 도구는 창작과정에서의 편의성 증진을 목적으로 한 창작지원 효과라는 한계점을 가지며, 유의미한 창작지원 도구로서의 기여도가 부족하였다. 창작 도구로서 본질적인 창작과정 지원을 위해서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창작 발상 효과를 위한 방법론이 요구된다. 즉, 어떠한 방식을 사용하여 사람이 수행하는 창작 과정을 컴퓨터가 수행하게 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해당 방식에 대한 방법론으로서 랜덤 모듈을 사용한 변인의 조합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방법론 시도를 위하여 연구자는 서사 창작 작업에서 ‘캐릭터’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고려할 수 있는 변인의 종류를 설정하고, 각 변인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또한 해당 변인과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각 변인을 ‘임의적/선택적’ 으로 조합한 ‘캐릭터 샘플’을 생성할 수 있는 ‘랜덤 모듈’이 포함된 어플리케이션 ‘Random Character Creator`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방법론의 검증을 위하여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적용부분을 연극 공연 창작의 서사창작 과정과 역할창조 과정으로 나누어 각각의 사용 방안을 고찰하고 해당 과정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사용자 평가 및 면대면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사용자 평가 결과 및 인터뷰 논의를 바탕으로 보다 종합적인 창작 도구 개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창작과정에서의 총체적 적용을 위한 후속연구를 제안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