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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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정주 | - |
dc.contributor.advisor | Lee, Jung-Ju | - |
dc.contributor.author | 김상영 | - |
dc.contributor.author | Kim, Sang Young | - |
dc.date.accessioned | 2017-03-29T02:30:47Z | - |
dc.date.available | 2017-03-29T02:30:47Z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49219&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2129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16.2 ,[viii, 83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알루미늄/CFRP 사각단면 중공 하이브리드 빔의 횡방향 충격하중에서의 에너지 흡수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하이브리드 빔을 차량의 사이드도어 임팩트 빔으로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그에 따라 시험은 FMVSS 214에 따라 53km/h 이상의 속도로 시편을 충격하도록 진행하였다. 시편은 CFRP를 다양한 각도로 적층하고 두께의 변화를 주어 제작하였다. 시험결과는 비에너지 흡수율 및 충돌능률로서 평가되었다. 이러한 시편들 중에서 Al/CFRP $[0/+45/90/-45]_2$ 하이브리드 빔의 에너지 흡수율일 가장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알루미늄 빔과 비교해 비에너지 흡수율이 27.66% 향상 되었다. 또한 충돌 시험 결과, 하중 변위곡선 및 비에너지 흡수율은 준 정적 시험결과와 매우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러므로 하이브리드 빔을 설계할 때는 충격시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편한 준 정적 시험을 통하여 설계를 하는 것이 효과적인 설계가 될 것이다.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탄소섬유강화복합재료 | - |
dc.subject | 충격하중 | - |
dc.subject | 하이브리드 빔 | - |
dc.subject | 에너지 흡수 특성 | - |
dc.subject | 중량물 낙하 충격 시험기 | - |
dc.subject | CFRP | - |
dc.subject | Impact loading | - |
dc.subject | Hybrid beam | - |
dc.subject | Energy absorption characteristics | - |
dc.subject | drop weight impact test machine | - |
dc.title | 알루미늄/CFRP 하이브리드 사각 중공빔의 충격하중에서의 에너지 흡수 특성 | - |
dc.title.alternative | Energy absorption characteristics of aluminum/CFRP square hollow section beam under the transverse impact loading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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