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CFRP 하이브리드 사각 중공빔의 충격하중에서의 에너지 흡수 특성Energy absorption characteristics of aluminum/CFRP square hollow section beam under the transverse impact loa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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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정주-
dc.contributor.advisorLee, Jung-Ju-
dc.contributor.author김상영-
dc.contributor.authorKim, Sang Young-
dc.date.accessioned2017-03-29T02:30:47Z-
dc.date.available2017-03-29T02:30:47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49219&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2129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16.2 ,[viii, 83 p. :]-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알루미늄/CFRP 사각단면 중공 하이브리드 빔의 횡방향 충격하중에서의 에너지 흡수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하이브리드 빔을 차량의 사이드도어 임팩트 빔으로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그에 따라 시험은 FMVSS 214에 따라 53km/h 이상의 속도로 시편을 충격하도록 진행하였다. 시편은 CFRP를 다양한 각도로 적층하고 두께의 변화를 주어 제작하였다. 시험결과는 비에너지 흡수율 및 충돌능률로서 평가되었다. 이러한 시편들 중에서 Al/CFRP $[0/+45/90/-45]_2$ 하이브리드 빔의 에너지 흡수율일 가장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알루미늄 빔과 비교해 비에너지 흡수율이 27.66% 향상 되었다. 또한 충돌 시험 결과, 하중 변위곡선 및 비에너지 흡수율은 준 정적 시험결과와 매우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러므로 하이브리드 빔을 설계할 때는 충격시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편한 준 정적 시험을 통하여 설계를 하는 것이 효과적인 설계가 될 것이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탄소섬유강화복합재료-
dc.subject충격하중-
dc.subject하이브리드 빔-
dc.subject에너지 흡수 특성-
dc.subject중량물 낙하 충격 시험기-
dc.subjectCFRP-
dc.subjectImpact loading-
dc.subjectHybrid beam-
dc.subjectEnergy absorption characteristics-
dc.subjectdrop weight impact test machine-
dc.title알루미늄/CFRP 하이브리드 사각 중공빔의 충격하중에서의 에너지 흡수 특성-
dc.title.alternativeEnergy absorption characteristics of aluminum/CFRP square hollow section beam under the transverse impact loading-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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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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