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혈관 연동 이미징을 위한 위상 안정화 SS-OCT 개발Phase-stabilized swept-source optical coherence tomography for the study of nuerovascular coupling

SS-OCT는 살아있는 생체 샘플에 대해 비침습적, 고해상도 이미징이 가능한 구조 이미징 기술이다. 이러한 구조 이미징 이외에도 SS-OCT에 도플러 이미징 기술을 접목하여 뇌나 망막에 존재하는 혈류 이미징이 가능하며 이를 위해 SS-OCT는 높은 위상 안정성이 요구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SS-OCT는 파장변환레이저 즉, 광원이 불안정하여 고정되어 있는 동일한 샘플에 대해 매 레이저 반복시마다 서로 다른 간섭신호가 출력된다. 이로 인해 시스템의 위상이 불안정하고 따라서 이러한 일반적인 SS-OCT로는 정량적인 혈류 이미징이 불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540 kHz의 고속 SS-OCT 시스템에 위상 안정화를 구현하여 정량적 혈류 측정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신경혈관연동 연구에 적용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Keywords

파장기변레이저 기반 광간섭영상촬영기기; 위상 안정화; 도플어 이미징; 혈관 구조 이미징; 신경혈관연동; SS-OCT; Phase stabilization; Doppler OCT; Angiography; Neurovascular coup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