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자전거 이용 분석을 통한 성과측정, 수요예측과 보충모형Measuring performance, forecasting demand, and optimizing relocation for public bicycle system : an analysis of Daejeon Tashu user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664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재민-
dc.contributor.advisorJung, Jae Min-
dc.contributor.author장정훈-
dc.contributor.authorJang, Jung Hun-
dc.date.accessioned2017-03-17T19:31:40Z-
dc.date.available2017-03-17T19:31:40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56820&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2070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2016.2 ,[iv, 48 p. :]-
dc.description.abstract공공자전거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독일, 프랑스, 미국 등 전세계 여러 국가 및 도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전거 정책으로 도시의 곳곳에 설치하여 대중교통처럼 이용되고 있다. 공공자전거는 복잡한 도심에서 단거리 이용도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목적지로의 접근을 쉽고 빠르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기존의 대중교통들을 보완할 수 있다. 또한, 에너지고갈, 기후변화와 같은 환경문제가 전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이 시대에 비 동력 교통수단으로 차세대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다. 그러나 공공자전거의 운영으로 많은 장점들을 얻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비용이 소모되어 쉽게 도입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야하며 대여소와 자전거를 중심으로 다양한 최적화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는 대전 지역의 2년간의 실 사용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현재 타슈의 운영정책을 기준으로 대여소들의 성과평가 및 재배치를 제안하고자 한다. 두 번째는 타슈 및 공공자전거의 대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영향력을 나타내고 일별 수요량을 예측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주요 대여소에 한해 시간대별 예측을 이용해 보충모형을 만들고자 한다. 이 연구의 주목적은 공공자전거 시스템의 효율적인 설치 및 운영방법 제안에 있다. 이 연구는 국내의 공공자전거 시스템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들을 넘어 실질적으로 자전거 대여건수를 예측해내고 그 결과를 이용해 공공자전거 시스템의 가장 큰 이슈인 자전거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날씨와 요일, 시간을 고려한 보충모델을 처음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많은 수의 대여소를 소비자들의 이용패턴에 따라 분류하였다는 것도 향후 더 확장되고 발전할 공공자전거 시스템에 관한 연구들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optimizing relocation-
dc.subjectgrouping station-
dc.subjectpublic bicycle system-
dc.subject성과 평가-
dc.subject수요 예측-
dc.subject재분배 최적화-
dc.subject대여소 분류-
dc.subject공공자전거 시스템-
dc.subjectmeasuring performance-
dc.subjectforecasting demand-
dc.title공공자전거 이용 분석을 통한 성과측정, 수요예측과 보충모형-
dc.title.alternativeMeasuring performance, forecasting demand, and optimizing relocation for public bicycle system : an analysis of Daejeon Tashu users-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부,-
dc.contributor.localauthor정재민-
dc.contributor.localauthorJung, Jae Mi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