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이 소비자의 인지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변형된 바퀴살 모형에 대한 분석Price effect on consumer perceived value in a modified spokes model analysi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495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인영환-
dc.contributor.advisorIn, Younghwan-
dc.contributor.author유승원-
dc.contributor.authorYu, Seungwon-
dc.date.accessioned2017-03-17T19:31:35Z-
dc.date.available2017-03-17T19:31:35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56812&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2070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2016.2 ,[iv, 63 p. :]-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 각 소비자의 인지 가치에 가격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따른 균형 가격의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개별 소비자의 불완전 정보로 인하여 가격 정보가 소비자의 가치 평가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 하에서 각 기업들의 제품 가치를 외생변수로 고려하여 각 기업의 가격 결정 1단계 게임을 바퀴살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복점에서 각 기업의 제품 가치가 일정 관계를 가질 때에는 가격이 소비자의 인지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커질수록 균형점에서의 제품 가격과 생산자의 후생은 각각 증가하며, 소비자의 후생은 감소하는 형태로 나타났다. 또한, 새로 진입하는 기업의 제품 가치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거나 일정 수준 이하로 낮은 제품 가치를 가지고 진입하는 경우 기존의 복점 기업의 가격이 증가하고, 그 사이의 범위로 자리하는 경우 가격이 감소하는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가격 차별화-
dc.subject소비자의 인지 가치-
dc.subject바퀴살 모형-
dc.subject가격 효과-
dc.subjectproduct differentiation-
dc.subjectconsumer perceived value-
dc.subjectspokes model-
dc.subjectprice effect-
dc.title가격이 소비자의 인지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변형된 바퀴살 모형에 대한 분석-
dc.title.alternativePrice effect on consumer perceived value in a modified spokes model analysis-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부,-
dc.contributor.localauthor인영환-
dc.contributor.localauthorIn, Younghwa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