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ply chain environmental cost and firm risks공급사슬 환경비용과 기업리스크

본 연구는 기업의 공급사슬의 환경적 성과를 환경외부비용을 측정하여 연구하였다. 환경외부비용은 기업이 발생시킨 환경비용 중 의무적 또는 자발적 정보공개에 포함되지 않는 비용을 말한다. 트루코스트(Trucsot) 데이터베이스는 기업의 환경외부비용 중 온실가스, 수자원 추출, 폐기물, 육지와 물 오염물질, 자연자원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 비용들은 기업들이 “발생”시켰지만 실제 “지불”하지는 않는 금액을 말한다. 이 연구는 시장참여자들이 실제 외부비용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지, 그리고 외부비용이 실제 기업의 가치를 손상시키는지를 2002년-2011년 북미 기업의 대상으로 평가하였다. 간접 환경외부비용과 전체 환경외부비용을 독립변수로 측정하였고 기업의 자기자본비용을 기업의 리스크지표로 선정하였다. 석탄 광업, 석유 석탄 제품, 식품 및 관련상품 산업의 경우 전체 환경외부비용이 높게 나타났으며, 식품 및 관련상품, 석유 석탄 제품, 담배상품 산업이 간접 환경 외부비용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1) 간접 환경외부비용이 기업의 리스크를 높인다는 것, (2) 전체 환경외부비용이 기업의 리스크를 높이는 것과 (3) 환경외부비용이 시간에 따라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Keywords

Trucost; 공급사슬; 환경외부비용; 기업 리스크; 자기자본비용; 트루코스트; Supply Chain; Environmental external cost; Firm risk; Cost of equity cap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