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igating family influence on purchasing household credence good가구단위 신뢰재화 구매에서 가족 구성원의 영향력 연구 : 유기농 식품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01
  • Download : 0
가구 단위의 구매 결정은 가족 구성원들의 영향을 받는다. 본 논문에서는 가구 단위의 신뢰재화(credence good) 구매에 있어 가족 구성원들의 간접적인 영향을 유기농 식품 데이터를 활용해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제로팽창 음이항 회귀모형(ZINB)울 통해 각 가족 구성원의 존재유무와 제품 선호가 가구 단위의 신뢰재화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과, 배우자와 주 구매자의 제품 선호가 가구 단위의 재화 구매에 끼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마케팅 외의 분야에서 모델링 접근 방법을 차용함으로써 신뢰재화 특성을 가진 제품 및 서비스 마케팅을 위한 보다 풍부한 경영학적 함의를 담고자 했다. 분석 결과, 이전에 친환경 식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가구에 있어서는 아이와 배우자의 존재가 구매 횟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한 번도 친환경 식품을 구매하지 않은 가구에 있어서는 별다른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타겟 스터디를 진행한 결과 배우자와 주 구매자의 선호가 구매 횟수에 미치는 영향력은 가구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가구 구성원이 배우자와 주 구매자 둘인 경우에는 배우자의 제품 선호가 별다른 영향력이 없었으나, 가구 구성원에 아이가 포함될 경우 배우자의 선호가 주 구매자의 선호와 비슷한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dvisors
Kim, Minkiresearcher김민기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부,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eng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2016.2 ,[iv, 35 p. :]

Keywords

household decision making; credence good; indirect influence; relative influence; spouse; logit; ZINB; 가구 의사 결정; 신뢰재화; 가족 구성원의 간접적 영향; 상대적인 영향; 배우자; 로짓 모형; 제로팽창 음이항 회귀모형

URI
http://hdl.handle.net/10203/22067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56795&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