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률 횡단면변동성(Return Dispersion)의 시장예측력에 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on Predictability of Return Dispersion

본 논문에서는 수익률 횡단면변동성(RD)과 단순주식변동성(SVAR)이 시장수익률과 누적변동성에대해 갖는 예측력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1992년부터 2013년까지의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표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RD는미래시장수익률과 누적변동성에 대하여 유의한 예측력을 가진다. 이 예측력은 특히 6개월 이상의예측에서 더욱 유의한 결과를 보인다. 둘째, SVAR은 국내 단기시장수익률에 대한 예측력이 없으며단기누적변동성에 대해서만 유의한 예측력을 가진다. 셋째, RD는 특히 중간규모의 포트폴리오와book-to-market ratio가 낮은 성장주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예측기간에 상관없이 유의한 예측력을가진다. 반면에 SVAR은 포트폴리오의 특성과 관계없이 예측력을 가지지 않았다. 넷째, RD가 가지는시장수익률에 대한 예측력은 시기에 따라 그 유의성이 달라진다. 외환위기부터 국제금융위기 사이(1998년~2007년)에는 유의성이 없었으나 외환위기 이전과 국제금융위기 이후부터 현재까지는예측력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SVAR은 시기와 관계없이 예측력을 가지지 않았다. 본 논문의 결과는 한국 시장에서 RD가 시장수익률과 변동성을 예측하는 변수로 사용될 수 있음을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