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비즈니스 성공요소의 경쟁력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A Study on Comparative Analysis for Competitiveness of Success Factors of the Platform Busines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76
  • Download : 0
글로벌 시장에서 플랫폼비즈니스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플랫폼비즈니스가 출현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국내 플랫폼비즈니스와 글로벌 플랫폼비즈니스의 6가지 성공요소에 대한 경쟁력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ICT 분야 종사자 104명을 대상으로 SNS서비스(카카오톡·페이스북), 모바일결제 시스템(삼성페이·애플페이), 디지털 콘텐트(네이버·유투브), 직접구매(G마켓·아마존), 교육(K-MOOC·MOOC) 등의 경쟁력을 설문 조사했다. 그 결과 국내 플랫폼비즈니스는 미국의 비즈니스에 비해 창조역량과 새로운 가치 창출, 비용 절감과 네트워크 효과,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하는 역량이 열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Issue Date
2016-03
Language
Korean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4, no.3, pp.243 - 250

ISSN
1738-1916
DOI
10.14400/JDC.2016.14.3.243
URI
http://hdl.handle.net/10203/213695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