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ware-In-the-Loop Simulation을 이용한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최적 제어기법 연구Optimal Ccontrol Strategy of Cooling System for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using Hardware-In-the-Loop Sim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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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운전온도에 따라 효율과 출력이 변화하기 때문에 65℃∼75℃정도의 적정 운전온도를유지하기 위한 냉각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PEMFC 운전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냉각시스템 및 이를 위한제어로직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HILS는 이러한 냉각시스템 제어로직을 검증하고 연구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냉각수 제어 알고리즘 연구를 위해 HILS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HILS 시스템 모델은 PEMFC, 열교환기 및 온도와 관련한 외부환경 모델로 구성되며, HILS 시스템의 하드웨어는 삼방밸브, 펌프, 열교환기로이루어진다. 이러한 HILS를 활용하여 냉각시스템 제어 효율 향상을 위한 제어우선순위 및 제어 대상온도 설정에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1차 냉각회로의 삼방밸브를 우선제어대상으로 설정하고, 2차 냉각회로의 온도제어성능보정을 위해 2차 냉각회로 삼방밸브의 개도율 하한값을 PEMFC 출력과 2차 냉각회로 냉각수 온도의 함수로 작성하여 온도제어성능을 보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결과 안정적인 PEMFC 온도 제어성능을 확인하였다.
Publisher
한국에너지학회
Issue Date
2016-03
Language
Korean
Citation

에너지공학, v.25, no.1, pp.113 - 121

ISSN
1598-7981
URI
http://hdl.handle.net/10203/213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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