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영재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수설계 및 조직화, 도전감, 학습결과 간의 관계A relationship among instructional design and organization, students’ perceived challenge, and learning outcomes in an online sci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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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생 대상의 과학 온라인 영재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수실재감의 하위요소 중 하나인 교수설계 및 조직화 요소와 도전감, 학습결과(지속수강의사,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밝히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2015년도 1학기 K대학 온라인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중학생 245명이었으며, 연구도구로는 교수설계 및 조직화에 의한 교수실재감은 Shea, Swan과 Pickett(2005)의 해당 부분을, 도전감은 Gentry와 Owen(2004)이 개발한 SPOCQ 도구의 도전감 관련 5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와 AMOS 21.0을 사용하여 신뢰도 검증, 기술통계, 상관분석 및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교수설계 및 조직화 수준에 의한 교수실재감 인식이 높을수록 학습자가 느끼는 도전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설계 및 조직화에 의한 교수실재감 수준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지속수강의사와는 정적인 관련이 있으나, 학업성취도와는 유의미한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도전감은 교수설계 및 조직화 수준과 지속수강의사 및 학업성취도간의 관계를 모두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학습자가 구조화된 온라인 수업으로부터 도움을 받고 있다고 느낄 때 수업에 대한 도전감이 높아지며, 높아진 도전감이 궁극적으로 지속수강의사와 학업성취도 같은 학습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의미한다. 따라서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는 교수설계 및 구조화 수준이 높도록 설계할 필요가 있다.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Issue Date
2016-08
Language
Korea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8, pp.617 - 639

ISSN
1598-2106
URI
http://hdl.handle.net/10203/213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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