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이 있는 k-최근접 객체 질의 처리 방법Conditioned k-Nearest Neighbor Query Processing

최근 속성 조건, 키워드 조건 및 공간 조건을 모두 가지고 있는 질의(간단히, DB-공간-키워드 질의)를 필요로 하는 지리 정보 시스템 응용들이 나타나고 있다. 조건이 있는 k-최근접 객체 질의는 k-최근접 객체 질의라는 특수한 형태의 공간 조건이 있는 DB-공간-키워드 질의이며, 지리 공간상에서 질의점에 가장 가까우면서 주어진 속성 및 키워드 조건을 만족하는 k개의 공간 객체를 찾는다. 주요 상용/공개 소스 시스템에서는조건이 있는 k-최근접 객체 질의 처리를 처리할 때 공간적 지역성을 질의 처리에 활용하지 않아 이를 항상최적으로 처리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조건이 있는 k-최근접 객체 질의를 처리하는 세 가지 방법을 제안하고 이들의 성능을 분석한다. 또한 광범위한 실험을 통해 제안한 세 가지 방법의 성능을 비교하고, 이를 통하여파라메터에 따라 세 가지 방법의 장·단점을 보임으로써 조건이 있는 k-최근접 객체 질의 최적화를 위한 근거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