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 LTE모뎀을 이용한 다 개체 장거리 비행관제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Building a Long-distance Ground Control Systemfor Multi-UAV Using Commercial LTE Modems

본 연구는 상용 LTE 모뎀을 활용하여 다 개체 무인기와 비행관제 시스템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기존의 무인기 네트워크 시스템은 AP(Access Point)의 커버리지가 닿는 근거리에서만 무인기의 관제가 가능하다는 점과 무인기와 관제 시스템 사이의 LOS(Line-of-Sight)를 확보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LTE망을 활용하여 장거리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무인기 3대와 비행관제 시스템과의 거리가 4KM 떨어진 곳에서 비행 실험을 통해 본 연구의 네트워크 시스템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