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학습자 특성 및학습양식과 성취도간의 관계 분석Analysis of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Relationship

본 연구는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환경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특성 및 학습양식과 성취도간의 관계를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을 위해, 중․고등학생 104명을 대상으로 Grasha-Reichmann의 학습양식검사를 실시한 후, 12주간 C언어 프로그래밍 학습과 과제를 수행하였다. 먼저, 학습자 특성에 따른 학습양식 차이 결과, 성별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의존형이 높았고, 학교급에서 중학생이 경쟁형과 회피형이 고등학생보다 높았다. 성취수준에서는 독립형과 참여형이 차이가 있었다. 학습양식과 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독립형( �� �哲禮貌慄�  �� �哲司�)과 참여형( �� �哲慄司慄�  �� �哲司�)이 정적 상관을 보여 두 분석 결과 독립형과 참여형이 성취도와 연관이 있는 학습양식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들의 주 학습양식에따른 학습 소감을 조사하여 학습유형별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조사 결과를 통해 학습양식별 온라인 프로그래밍 교수·학습 전략을 도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