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SNS 기반 소셜 TV 모델의 경쟁력 연구Competitiveness of Mobile SNS based Social TV Service Model

소셜 TV(Social TV)는 TV 매체를 이용해 다른 사람들과 동시 시청 및 상호 작용을 함으로써 새로운 시청 경험을 줄 수 있는 양방향 TV의 주요 서비스로 주목 받아왔다. 하지만 고정형 TV 패러다임하에서 이용자들은 리모콘 조작의 불편함과 양방향 서비스의 유용성에 불만을 가지게 되었고 소셜 TV 역시 기대에 비해 실사용 뿐만 아니라 서비스 인지조차 미미한 상황이다. 이에 최근 사용성을 강화하고 이용자의 접점을 늘이는 방향으로 소셜 TV 서비스가 진화하고 있다. 시청은 TV 단말로 하고 프로그램 제어는 모바일 기기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략인 동반기기 전략, 이동성과 휴대성, 친숙한 사용성을 강조한 인터넷 기반의 모바일 방송이 그 예이다. 하지만 이러한 진화된 소셜 TV 모델도 양방향 TV 단말을 중심으로 한 TV 제조사 또는 통신사 주축의 서비스 방식으로 수많은 SNS 가입자를 잠재 고객으로 편입시키고자 하는 소셜TV의 전략적 목표를 실현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 오히려 TV 단말에서 SNS사용자를 끌어들이려는 TV 중심적 소셜 TV 서비스에서 SNS 에서 바로 미디어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SNS중심의 서비스로 소셜 TV 패러다임이 이동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 TV 서비스 모델을 고정형 양방향 TV 중심의 동반기기 모델, 모바일방송 중심형 모델, 그리고 모바일SNS 중심형 모델로 유형화하고 세가지 모델의 경쟁 관계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미디어의 수용과 경쟁 이론인 이용-충족이론과 미디어 적소이론을 토대로 크게 네 가지(서비스 유용성, 용이성, 정서적차원, 사회성차원)의 소셜 TV의 경쟁 자원을 도출하였다. 이를 대학생 사용자들로부터 수집한 115개의 샘플을 토대로 각 자원에 대한 서비스 간의 적소 폭, 적소 중복, 경쟁 우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서비스의 유용성 측면에서는 고정형 TV 중심의 동반기기 모델이 여전히 우위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TV라는 매체가 전달하는 정서적 효용에는 세 모델간의 차이가 없었고 오히려 서비스의 용이성과 사회성 측면에서 모바일 SNS 중심의 소셜 TV가 가장 높은 경쟁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비스의 유용성에 대한 개선을 통해 모바일 SNS 중심의 소셜 TV 모델이새로운 소셜 TV 모델로서 기존 서비스와 공존하고 나아가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