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황에 따른 기업규모효과, 가치효과, 모멘텀효과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90
  • Download : 0
해외시장과 달리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규모효과, 가치효과, 모멘텀효과와 경제상황 사이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가 드물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유동성, 변동성, 통화증가율을 기준으로 경제상황을 나눈 후에, 1987년 1월부터 2014년 6월까지의 한국거래소 상장주식 자료를 이용하여 각 요인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이 경제상황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논문의 주요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국내 주식시장에서 기업규모효과의 크기는 약해지고 있으며, 2000년 이후의 자료에서 모멘텀효과가 발견되었다. 한편, 가치효과는 표본기간에 상관없이 관찰되지 않았다. 둘째, SMB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은 특히 2000년 이전의 기간에서 경제상황에 따른 차이가 매우 뚜렷하였으며, HML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은 전체 표본기간에 대해서 경제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이와 반대로, WML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은 경제상황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국내 주식시장에서 기업규모효과가 감소하였으며 가치효과가 발견되지 않는 이유는 안전자산선호현상(flight-to-quality)과 관련 있어 보인다. 경제상황이 나쁠 때, 상대적으로 안전자산인 대형주와 성장주의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안전하지 않은 소형주와 가치주의 수익률보다 높게 측정되었는데, 이로 인해 기업규모효과와 가치효과는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해석된다.
Publisher
한국재무관리학회
Issue Date
2015-06
Language
Korean
Citation

재무관리연구, v.32, no.2, pp.201 - 234

ISSN
1225-0759
URI
http://hdl.handle.net/10203/208889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