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 고등학교 기술교과의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기술교사의 인식 및 교육요구도 분석

이 연구의 목적은 SW교육에 대한 기술교사의 인식 및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여, 기술교사가 인식하는 기술교과에 적용 가능한 SW교육환경과 교육요구도를 통한 교사연수 방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술교과를 통한 SW교육의 적용방안에 대한 탐색적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판단표본추출법(purposive sampling)을 사용하여 비교적 SW교육에 대한 이해가 깊을 것으로 예상되는 SW교육 연수에 참여한기술교사(2개 연수 70명)와 ‘15년 SW시범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기술교사(106명)를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된 응답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58부를 활용하여 인식 및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

AuthorTechnology Education; AuthorSW(SoftWare) education; Authora needs assessment; Author기술교육; Author소프트웨어교육; AuthorSW교육; Author교육요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