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 충격 전염 이론에 관한 서베이

본고에서는 금융시장에서 충격(shock)의 전염현상(contagion)에 관하여 이론적 설명을시도한 연구를 소개하고 그 시사점을 살펴보도록 한다. 충격의 전염 및 증폭 메커니즘으로 포트폴리오의 재조정, 투자자의 운용·차입 등의 제약, 위험회피도의 변동, 정보의 비대칭성 및 불완전성, 금융기관간의 채권·채무의 연계, 투자자의 정보수집 및 처리능력의한계와 투자자 행동의 동질화 현상 등에 주목한 이론모형에 관하여 소개하는 한편 이를통해 최근 빈발하는 금융시장에서의 전염현상의 전염 메커니즘과 이에 대응한 효율적정책대안에 관한 시사점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