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n의 알고리즘을 응용 한 임의 경로 선택 방식Random Route Mutation using Yen’s algorithm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36
  • Download : 0
현재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들을 주고 받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은 더욱더 중요해 지고 있다. 이런 인터넷 사용이 급증한 것은 유선과 무선 네트워크가 다양하게 구성이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터넷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불법적인 공격자에 의한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Distributed Denial of Service)이나 도청(Eavesdropping)과 같은 불법 행위가 증가하고 있다. 무선 네트워크에서는 Random Route 기법을 이용하여 이런 공격을 방어하고 있지만 유선 네트워크에서는 Disjoint Route를 찾는 것이 쉽지 않아 무선 네트워크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기에는 제한사항이 있다. 또한, Random Route를 적용 시 현재보다 전송 시간이 오래 걸려 정상적인 인터넷 이용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 현재의 유선 네트워크는 대부분 고정 경로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이용한다. 물론, Load balancing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경로를 일부 변경 방법도 있으나, 이는 공격자가 얼마든지 예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공격에 여전히 취약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Yen의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계층별로 Random Route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방법이 적용 될 경우, 계층에 따른 Random Route로 정보 전송의 효율성을 유지 할 수 있으며 계층의 보안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Publisher
한국정보보호학회
Issue Date
2015-10-16
Language
Korean
Citation

2015 정보보호학술발표회논문집 충청지부

URI
http://hdl.handle.net/10203/204692
Appears in Collection
EE-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CS-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