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중합에 의한 polypyrrole 나노입자를 함유하는 메조포러스 TiO2 박막의 합성

Synthesis of Mesoporous TiO2 Thin Films with Polypyrrole Nanoparticles by Ultrasonic-induced Polymerization

초음파 중합법을 이용하여 pyrrole을 중합시킴으로써 polypyrrole 나노입자를 합유하는 메조포러스 TiO2 박막을 합성하였다. 메조포러스 TiO2 박막을 만들기 위한 TiCl4-계면활성제 용액에 pyrrole을 넣어주고 초음파 중합시킴으로써 용액 내에 polypyrrole 나노입자들이 잘 분산된 형태로 만들어졌다. 이 용액을 이용하여 spin-coating과 열처리를 함으로써 polypyrrole 나노입자를 합유하는 메조포러스 TiO2 박막을 제조하였다. 열처리 후에도 기공 구조는 잘 유지되었으며, polypyrrole 나노입자들이 박막 내에 잘 분산되었다. 주형물질인 계면활성제의 종류와 pyrrole의 양을 조절함으로써, 합성된 박막의 기공 크기와 빛의 흡광도를 조절하였다.

AuthorSupramolecular Template; AuthorMesoporous TiO2; AuthorNanocomposite; AuthorPolypyrro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