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영재교육의 정체성 및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Teachers’ Perception on Differentiation of Gifted Education in Invention from Gifted Education in Scienc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92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재호ko
dc.contributor.author박경빈ko
dc.contributor.author진석언ko
dc.contributor.author전미란ko
dc.contributor.author류지영ko
dc.contributor.author이행은ko
dc.contributor.author이윤조ko
dc.contributor.author이경표ko
dc.date.accessioned2016-04-06T01:24:23Z-
dc.date.available2016-04-06T01:24:23Z-
dc.date.created2015-03-20-
dc.date.created2015-03-20-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citation영재교육연구, v.24, no.4, pp.597 - 612-
dc.identifier.issn1598-8333-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0293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국내 영재교육의 새로운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발명교육’이 영재교육의 독립적 영역으로서 정체성을 가질 수 있는지를 현장 교사들의 인식분석을 통하여 판단해 보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총 576명의 현직 교사들로서 직무연수 등의 기회를 통해 배포된 인쇄된 설문지나 이메일을 통해 안내된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조사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정보는 교사들 대부분(93.9%)이 발명영재교육이 별도의 영재교육 분야로서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다는 것이다. 또한 발명영재의 특성, 교육프로그램, 담당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진도지도 및 상담, 선발방식, 필요한 교육시설 등 다양한 측면에서 수학이나 과학 분야의 영재교육과 뚜렷한 차별성을 갖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기존 국내연구에서 밝히고 있는 발명영재 특성의 차별성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로는 지식기술역량에 해당하는 3가지 특성 중 3가지 모두, 통합창의역량에 해당하는 3가지 특성 중 2가지, 인성역량에 해당하는 4가지 특성 중 1가지가 발명영재에게 특별히 요구되는 고유한 특성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발명영재교육은 선진 외국의 영재교육에서 충분한 이론적 근거를 얻거나 관련 프로그램의 선례를 찾아볼 수는 없더라도 국내 영재교육에서 이미 독립적인 한 분야로서 인식되고 있으며, 어떤 면에서는 우리나라 영재교육이 해외의 영재교육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영재학회-
dc.title발명영재교육의 정체성 및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dc.title.alternativeTeachers’ Perception on Differentiation of Gifted Education in Invention from Gifted Education in Science-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issue4-
dc.citation.beginningpage597-
dc.citation.endingpage612-
dc.citation.publicationname영재교육연구-
dc.identifier.kciidART001903798-
dc.contributor.nonIdAuthor이재호-
dc.contributor.nonIdAuthor박경빈-
dc.contributor.nonIdAuthor진석언-
dc.contributor.nonIdAuthor전미란-
dc.contributor.nonIdAuthor이행은-
dc.contributor.nonIdAuthor이윤조-
dc.contributor.nonIdAuthor이경표-
dc.subject.keywordAuthor발명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영재-
dc.subject.keywordAuthor영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발명영재-
dc.subject.keywordAuthor발명영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Invention-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Giftedness in Invention-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