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채 CDS 스프레드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주식 유동성 및 점프를 중심으로The Determinants of Corporate CDS Spreads:Do Equity Liquidity and Jump Matter?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04
  • Download : 0
본 연구는 국내 회사채 신용 부도 스왑(CDS) 스프레드 결정요인으로 주식 유동성 및 점프가 중요한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기존 문헌에서 CDS 스프레드 수준(level)의 결정요인 분석에 집중한 것과 달리 본 연구는 CDS 스프레드 변화 또는 차이(change or difference)의 시계열적 결정요인 및 CDS 스프레드의 횡단면적 차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초점을 둔다. 2005년 1월부터 2012년 11월까지의 29개 기업 표본으로부터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문헌에서 보고된 국내 회사채 CDS 스프레드 변화에 대한 신용 위험 관련 변수들의 낮은 설명력(약 21%)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신용위험 관련 시장 변수들 및 주식 수익률 점프 변수의 추가에 의해 약 39%까지 설명력이 개선됨을 발견하였다. 그러나 회귀 분석 잔차에 대한 주성분 분석 결과 여전히 공통요인이 존재함을 확인하여 추가적인 결정요인의 존재 가능성은 남아 있다고 본다. 둘째, 주가 변동성은 금융위기 전후로 표본 기간을 달리하거나 Fama-Macbeth(1973) 회귀 분석 또는 패널 회귀 분석으로 방법을 달리하여도 CDS 스프레드의 횡단면적 차이를 설명하는 중요한 변수로서 강건성을 보였다. 셋째, CDS 스프레드의 시계열적 변화에 대해 주식 수익률 점프가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CDS 스프 레드의 횡단면적 차이에 대해서는 주식 유동성 변수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만 강건하고 강한 유의성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개별주식 매매를 통해 회사채 CDS 포지션을 헤지하는 거래자들이 금융위기 이후 시기에 주식 비유동성 비용(equity illiquidity cost)을 CDS 스프레드에 좀 더 적극적으로 반영하였을 가능성을 제시한다.
Publisher
한국파생상품학회
Issue Date
2014-08
Language
Korean
Citation

선물연구, v.22, no.3, pp.565 - 595

ISSN
1229-988X
URI
http://hdl.handle.net/10203/202895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