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영재교육을 위한 SMART 교수․학습 모델 개발A Development of SMART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ICT Gifted Education

최근 창조경제시대의 ICT영재교육이 중요한 이슈로 제기되면서, ICT영재교육에 관련한 영재교육 방향과 새로운 학습 모델에 많은 관심과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ICT에 관한 영재교육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혹은 알고리즘을 학습하는 기술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창의적이며, 융합적인 영재교육에 한계점을 가지고 있어, ICT 영재교육의 응용성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창의력 학습에 큰 효과를 이루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지능형 로봇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SMART(과학, 수학, 예술, 로봇, 기술) 영재교육과정을 연구 제안하고, 실제 지능형 로봇을 창의적으로 제작하기 위한 방법론과 적용 사례를 제시한다. 또한 STEAM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국내․외 연구 사례를 살펴보고, 로봇을 활용한 융합 영재교육인 SMART 교수·학습 모델을 제안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무한궤도의 원리’라는 주제에 적용하여 학습 예시안을 제시하였다. SMART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ICT기반으로 교육 할 수 있도록 하며, 지능형 로봇에 원리와 창의적, 융합적 사고방식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창조경제 시대의 SMART 영재교육과정이 차세대 영재교육과정으로 발전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