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유가증권시장에서 재무곤경위험이 주식수익률에 미치는 영향A study of financial distress risk and stock returns in KOSPI market

본 연구는 한국 유가증권시장을 대상으로 기업의 재무곤경위험의 결정 요인을 조사하고, 나아가 재무곤경위험과 주식수익률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재무곤경위험은 다이나믹 로짓 모형을 통하여 회계변수와 주가변수를 이용하여 월별로 측정하였다. 측정한 재무곤경위험을 통해 관계를 분석한 결과, 직전 월의 재무곤경위험이 높은 기업이 낮은 기업보다 주식수익률이 높게 실현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성은 여러 위험요인으로 위험을 조정하였을 때 약해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규모효과는 재무곤경위험효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으며, 가치효과는 재무곤경위험과 독립적인 요인임이 밝혀졌다. 기존의 해외 실증연구들은 재무곤경위험이 주식수익률에 음의 영향을 준다는 재무곤경 이례현상을 주장하였는데, 본 연구의 실증 결과는 이와 반대된다. 이에 대한 원인 중 하나로 한국 시장 내의 외국인 및 기관투자자의 투자 성향이 제기된다.

Keywords

재무곤경위험; 다이나믹 로짓 모형; 규모효과; 가치효과; financial distress risk; dynamic logit model; size effect; value eff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