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 기반 사회적 자본의 지식통합으로의 영향 분석Effects of CoP based social capital on knowledge integration

CoP는 지식공유와 지식교환을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측면에서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져왔다. 팀 단위 조직학습이 산업환경에서 기업의 지속가능한 이익을 위해 중요한다는 측면에서 CoP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기업에서 CoP의 역할과 CoP의 지식경영활동에 대해 연구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CoP의 사회적자본과 지식경영활동과의 관계를 통해서 어떤 요소들이 CoP의 지식경영활동을 활성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기존의 지식경영분야에 많은 지식경영활동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지만 본 연구에서는 CoP의 지식통합활동에 주목하였다. CoP의 자발적이고 민주적이고 다양한 구성의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지식통합이 CoP에서 이루어지는 가장 적합한 지식경영활동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지식경영분야에 CoP기반의 사회적 자본의 지식통합으로의 영향에 대해서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Keywords

실행공동체; Knowledge Management; Diversity of Composition; Social Capital; Knowledge Integration; CoP; 지식통합; 사회적자본; 구성다양성; 지식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