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업의 연구개발 시 외부 지식 활용 방법 결정요인 연구Determinants of external knowledge sourcing decision regarding R&D cooperation and outsourcing -some empirical evidence from korean manufacturing industry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연구개발 활동 시, 외부 지식 활용 방법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외부 지식을 소싱 방법을 결정하는 것을 기업의 전략적인 선택으로 보고, 여러 가설을 세워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기존의 이러한 선택은 거래비용이론의 관점에서 분석되어 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거래비용이론, 자원기반이론 그리고 기술 체제 관점에서 요인을 살펴본다. 한국 제조업 기업들의 제품혁신 자료를 대상으로 다항로짓 분석을 시도하여 다음과 같은 실증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R&D역량과 기업이 자체 연구개발활동에 비해 외주를 선택할 확률은 역U자형 관계를 갖는다. 둘째로, 전유성을 의미하는 지식 보호 방법의 정도는 연구개발 협력을 선택할 확률과 역 U자형 관계를 갖는다. 다음으로, 기술 기회가 많은 기업은 자체 R&D를 할 확률에 비해 협업을 할 확률이 높은 경향이 있다. 마지막으로, 제품 혁신에 소요되는 기간이 길어질 수록 협업을 하는 경향이 있다.

Keywords

외부 지식 활용; Korean manufacturing industry; R&D outsourcing; R&D cooperation; Make-or-Buy Decision; External knowledge acquisition; 연구개발 협력; 연구개발 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