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구조에서 유로피엄 3가 유기 복합물의 광학적 성질에 대한 국부화된 표면 플라즈몬의 영향The effect of localized surface plasmon on optical properties of the europium trivalent organometallic complex in OLED structure

기존의 용액 공정 가능한 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OLEDs)의 양극부터 발광층까지의 구조에서 유로피엄 유기 복합물의 photoluminescence (PL)가 plasmonic effect에 의해 향상될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뭉친 금 나노 입자는 유로피엄 유기 복합물의 PL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었고, 뭉친 금 나노 입자의 농도가 0 mM에서 1.86 mM까지 증가함에 따라 주요 발광 부분인 614 nm에서의 발광 세기가 31% 증가하였다. 금 나노 입자의 뭉침 현상은 뭉치지 않은 금 나노 입자에 비해 red wavelength영역에서 plasmonic band를 형성하기 때문에, 뭉친 금 나노 입자의 extinction과 유로피엄 유기 복합물의 발광 밴드간의 겹침 현상은 resonant coupling을 통해 발광 물질의 자발광률을 향상시킨다. 뭉친 금 나노 입자로 인한 효과를 설명하기 위해, 뭉친 금 나노 입자가 삽입된 샘플의 적분된 PL세기를 뭉친 금 나노 입자가 삽입되지 않은 샘플의 적분된 PL세기 값으로 나눠준 enhancement factor를 계산하였다. Enhancement factor값은 뭉친 금 나노 입자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계속하여 증가하였으며 1.24 mM을 지남에 따라 포화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처럼 금속 나노 입자의 첨가에 따른 발광 세기의 변화 이외에도, 우리는 electric dipole transition (5D0

Keywords

유로피엄; Non-linear optics; Rare-earth metals; Plasmonics; Photoluminescence; Europium; 포토루미너센스; 플라즈모닉스; 희토류 메탈; 비선형 광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