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라디오 환경에서 에너지 효율을 고려한 기계학습 기반의 적응형 전송Machine-learning-based bit and power adaptation for energy-efficient multiple radio-access technologies

최근에 다양한 라디오 접속 기술이 존재하는 다중라디오 환경은 미래의 네트워크 환경으로 각광받고 있다. 병렬 다중라디오 환경에서는 에너지의 소비가 심각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을 고려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라디오 환경에서 에너지 효율을 고려한 적응형 전송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먼저 전환 다중라디오 환경에 대해 조사하였다. 전력의 제한 조건 없이, 에너지 효율을 최대화 하는 기법은 하나의 라디오 만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그 후에, 기계학습 기반의 적응형 전송 기법에 대해 다루었다. 이 기법은 전력과 비트의 양을 조절하여, 네트워크 상의 에너지 효율을 향상 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정확하게 링크의 상태를 추정하고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현실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2차원의 feature를 제안하였다. 모의 실험 결과로 2D-CAP이 불완전한 feature로 발생하는 손실을 보상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제안한 알고리즘의 성능이 이상적인 값에 접근하는 것을 보였다.

Keywords

기계학습; OFDM;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BPA; bit and power adaptation; MMT; 에너지 효율; 다중라디오; 적응형전송; 멀티 모드 단말; machine learning; energy efficiency; multiple radio-access; multi-mode terminal; multi-RA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