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때기 경사충격파를 고려한 환형 분사 초음속 이젝터 이론해석Theoretical Analysis of Annular Injection Supersonic Ejector with a Simple Funnel Shock Wave Model

환형 분사 초음속 이젝터에서는 초음속의 주유동이 벽면을 타고 분사되므로 주유동 노즐 출구(혼합챔버 입구)에서 혼합챔버의 수축각에 의한 깔때기(funnel) 모양의 경사충격파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차원(wedge) 경사충격파와 원뿔(cone) 경사충격파를 이용하여 간단한 깔때기 경사충격파 모델링(modeling)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모델링을 이용하여 기존의 이차원 경사충격파를 이용한 이론해석 보다 부유동 압력을 보다 정확히 예측할 수 있었다. 같은 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유량비에 대한 초음속 이젝터의 압축비와 단열 효율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