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교육에서의 생명 기술 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이 연구는 2014년 9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관련 논문을 수집 및 분석하여 초·중등교육에서의 생명 기술 교육에 관련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차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명 기술 교육 관련 논문은 1995년에 처음 발표된 후 2000년 이후 연구 논문의 수가 급증하여 2010년까지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하지만 2011년 이후로 연구 논문의 수가 급감하여 초기에 생명 기술 교육 관련 연구가 이루어지던 시기보다 연구물이 적게 나타났다. 둘째, 생명 기술 교육 관련 논문은 연구 대상의 생명 기술에 대한 태도 및 인식, 교육방법 및 공학, 교육과정 및 내용을 다룬 논문이 많았고, 교육철학과 교사교육 분야를 연구한 논문은 전무하였다. 셋째, 생명 기술 교육 관련 연구는 조사연구, 문헌연구, 사례 및 개발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나 비교적 실험연구 방법을 사용한 연구물의 수가 저조하였다. 넷째, 생명 기술 교육 관련 연구는 고등학생, 초등학생,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많았으나 비교적 교사,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적었다. 다섯째, 생명 기술 교육 관련 연구는 생명 기술과 윤리 주제를 다룬 논문이 가장 많았고, 농업, 생명 기술의 기초, 교과 교육학, 유전공학, 환경을 주제로 다룬 논문 순으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여섯째, 생명 기술 교육 관련 연구는 단독 연구자에 의한 논문이 가장 많았고, 2인 이상의 저자가 연구한 논문은 전체의 절반이 되지 않았다. 연구자의 소속은 대학교가 가장 많았고, 초·중·고등학교, 연구소, 국외, 기타에 소속을 둔 연구자에 의한 연구는 비교적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