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P 교육모형을 적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기술과 발명’ 단원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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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송나래ko
dc.contributor.author김영민ko
dc.contributor.author김기수ko
dc.date.accessioned2015-04-08T06:02:52Z-
dc.date.available2015-04-08T06:02:52Z-
dc.date.created2015-03-23-
dc.date.created2015-03-23-
dc.date.issued2014-11-
dc.identifier.citation실과교육연구, v.20, no.4, pp.107 - 128-
dc.identifier.issn1226-865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195748-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 기술·가정1 ‘기술과 발명’ 단원에서의 RESP 교육모형을 적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RESP 교육모형을 적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는데 도움이 되고, 발명에 대하여 더 많은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도출한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개정 교육과정 기술·가정1 ‘기술과 발명’ 단원에서 RESP 교육모형을 적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절차 모형을 구안하였다. 둘째, 중학교 기술·가정1 ‘기술과 발명’ 단원에서 RESP 교육모형을 적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은 놀이터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기술적·공학적 특징 찾기, 놀이터에서 벌어진 일, 우리만의 안전하고 재미있는 놀이터 만들기로 구성되었다. 셋째, 중학교 기술·가정1 ‘기술과 발명’ 단원에서 RESP 교육모형을 적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은 교사용 자료와 학생용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넷째, 중학교 기술·가정1 ‘기술과 발명’ 단원에서 RESP 교육모형을 적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전문가 집단의 협의와 전문가 타당도 검사, 예비수업과 현장수업에서 학생들의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이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인 프로그램을 완성함으로써 타당함이 증명되었다.-
dc.languageEnglish-
dc.publisher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dc.titleRESP 교육모형을 적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기술과 발명’ 단원을 중심으로 --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issue4-
dc.citation.beginningpage107-
dc.citation.endingpage128-
dc.citation.publicationname실과교육연구-
dc.identifier.kciidART001930106-
dc.contributor.localauthor김영민-
dc.contributor.nonIdAuthor송나래-
dc.contributor.nonIdAuthor김기수-
dc.subject.keywordAuthorTechnology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RESP Model-
dc.subject.keywordAuthorInvention Education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RESP 교육모형-
dc.subject.keywordAuthor기술과 발명-
dc.subject.keywordAuthor발명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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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MS Journal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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