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도구 활용과 소프트웨어 개발프로세스 수준이 정보시스템 개발생산성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CASE Tool Use and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Level on Information System Productivity

CASE 도구의 활용과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수준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국내 57개 기업의 91개의 정보 시스템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업의 일반적인 특징과 CASE 도구의 활용 정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수준에 관한 자료를 획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 초점은 CASE 도구의 활용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을 찾는데 있다. CASE 도구의 도입 형태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가, 개발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4가지 가설을 검정하였다. 검정 결과 두 독립변수가 모두 개발 생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ASE 활용과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간의 교호작용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또한 CASE 도구의 활용과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수준 사이의 전략적 관계 격자를 제시하였다. 전략적 관계 격자는 CASE 도구 도입 형태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수준의 정도에 따른 4가지 셀로 구성되어 있는데 개별 셀마다 각 기업의 정보 시스템 환경을 고려한 효과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CASE 도구의 활용을 위한 추후 연구 방향이 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