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채널의 시장 진입에 관한 연구: 정책, 시장구조, 사업전략, 시청자 요인을 중심으로Policy, Market Structure, Business Strategy, and Aud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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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방송시장에 새롭게 진입하는 채널이 갖추어야 할 조건을 정책, 시장구조,사업자 전략, 시청자 요인 차원에서 분석한 논문이다. 이를 위해 한국과 미국의 지상파 네트워크 방송사와 종합편성 채널을 사례로 진입시점에 각 방송사가 처했던 환경과 조건들을 분석하였다. 진입시기와 환경 자체는 상이하지만, 미국의 Fox와 한국의SBS는 규제정책 완화와 규모의 경제 실현, 그리고 차별화된 콘텐츠 전략을 통해 시장진입과 안착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광고시장의 확대와 새로운 채널을요구하는 시청자 수요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반면 미국의 UPN, WB, CW는 정책환경의 변화보다는 사업자의 필요에 의해 출범하면서 가맹사 확보에 실패했고 프로그램 차별화도 성공적이지 못했다. 한국의 경인방송은 정책적 지원이 부족했고, 협소한 지역광고시장에 머물며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지 못했다. 종편 채널의 경우 성패를진단하는 것은 시기상조지만 시장규모에 비해 과도한 수의 채널 허가, 지상파의 지배력, 유료방송 시장의 과도한 경쟁구조, 프로그램과 편성 차별화의 부족으로 인해 진입이후 계속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Publisher
(재)에스비에스문화재단
Issue Date
2013-02
Language
Korean
Citation

미디어 경제와 문화, v.11, no.1, pp.120 - 170

ISSN
1599-8258
URI
http://hdl.handle.net/10203/190583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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