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교육정보시스템의 효과: 사회적-기술적 시스템 이론의 관점에서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대학의 교육정보시스템이 강의와 학습 등 교육 시스템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연구한다. 소셜 미디어의 사용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됨에 따라 기업,단체 등 조직 단위에서도 소셜 미디어를 내부 정보시스템에 도입하여 그 이점을 누리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는 아직은 초기 단계에 불과하며, 따라서 이를 연구하는 연구들 또한 이론적 틀에 따른 분석보다는 현상을 기술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여기에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려는 노력으로, 사회적-기술적 시스템 이론을 그 이론적 근거로 삼는다. 그리고 이 이론에서 말하는 시스템을 이루는 근간이 되는 네 가지 변수, 기술, 과업, 구조, 사람,이 네 가지 변수에 초점을 맞추어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교육정보시스템의 효과를 구분하고, 각각의 변수가 소셜 미디어 기술의 채용으로 인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제안한다. 이렇게 이론적 토대와 기존 연구를 통해 제시된 제안들은 실증적 사례 연구 분석 방법론에 따라 실제로 이러한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는 대학의 교수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분석되었다. 그 결과 소셜 미디어에 기반한 대학의 교육정보시스템은 효과적인 수업 관리, 적시적 수업, 협업적 학습, 구조의 분산화, 상호작용의 증가, 사회적 실재감 증가를 이끄는 것으로 드러났다.

Author소셜 미디어 기반 교육정보시스템; Author사회적-기술적 시스템 이론; Author실증적 사례 연구; AuthorSocial Media Based Education System; AuthorSocio-Technical Systems Theory; AuthorPositivist Case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