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고속열차 운행에 따른 호남고속선 강합성교의 동특성 분석Dynamic Behavior of Composite Steel Girder Bridge Exceeding Train Speed 350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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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은성ko
dc.contributor.author박종웅ko
dc.contributor.author심성한ko
dc.date.accessioned2014-11-11T07:53:28Z-
dc.date.available2014-11-11T07:53:28Z-
dc.date.created2014-01-14-
dc.date.created2014-01-14-
dc.date.issued2013-07-
dc.identifier.citation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4, no.7, pp.3518 - 3527-
dc.identifier.issn1975-4701-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190541-
dc.description.abstract새로 개발된 차세대고속열차(HEMU-430X)가 400km/h 이상의 고속운행을 앞두고 있으나, 우리나라 철도설계기준은 350km/h이하의 운행속도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으며, 호남고속선도 350km/h이하의 기준을 적용하여 설계되었다. 350km/h를 초과하는 고속운행에 대해 기존 인프라의 성능을 검토하고, 고속운행을 대비한 설계기준 마련이 시급한 바, 이 연구에서는 증속에 대한 경부선 가야고가에 대해 시뮬레이션하고, 차세대고속열차(HEMU-430X) 시험운행 중 측정된 가야고가의 가속도, 변위 데이터를 비교, 검토하여 350km/h이상의 열차운행에 대한 강합성 소수주형교의 동적거동을 분석하였다. 경부고속선 가야고가 분석결과를 토대로 내년도 완공을 앞두고 있는 호남고속선 연정교에 대해 수치해석을 통해 실제 HEMU 시범운행시 발생할 수 있는 동적 거동을 예측하였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산학기술학회-
dc.title차세대고속열차 운행에 따른 호남고속선 강합성교의 동특성 분석-
dc.title.alternativeDynamic Behavior of Composite Steel Girder Bridge Exceeding Train Speed 350km/h-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issue7-
dc.citation.beginningpage3518-
dc.citation.endingpage3527-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dc.identifier.kciidART001791797-
dc.contributor.localauthor박종웅-
dc.contributor.nonIdAuthor김은성-
dc.contributor.nonIdAuthor심성한-
dc.subject.keywordAuthorComposite steel girder bridge-
dc.subject.keywordAuthorDynamic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HEMU-430x-
dc.subject.keywordAuthorhigh speed t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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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MS Journal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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