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성공을 위한 인과모형에 관한 연구: 구조방정식 모형 접근방법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은 90년대 들어 정보시스템 분야에서 대두되고 있는 중요한 이슈중에 하나이다. 특히, 최근에는 정보시스템 아우소싱시 사용자와 공급자간에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파트너쉽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인지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웃소싱 파트너쉽의 성공요소들을 알아보기 위해 Henderson(1990)이 제시한 정보시스템 파트너쉽의 모형을 근간으로, (1) 상호이익, 결속력 및 신뢰도를 매개변수로 하는 인과모형을 제시하고, (2) 이 모형을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수행하고 있는 국내 225개 회사의 자료를 통해 검증해 보고, (3) 매개변수가 없는 경쟁모형을 사용하여 인과모형과 비교를 하였다. 그 결과 파트너쉽과 아웃소싱 성공간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인과모형이 경쟁모형보다 우월한 것으로 판명되었다.